2015. 3. 23. 00:41

0020 - qDebug() 로 Hello World 출력하기

참고 영상

작업 파일

모든 프로그래밍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는 화면에 Hello World 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 봅니다. 처음이니 간단하게 Console 기반 Application 을 만들어 보겠습니다.

1. QT Creator 를 실행합니다.

2. File -> New File or Project 를 선택합니다.

3. Projects / Application 을 선택하고 Qt Console Application 을 선택한 뒤 Choose... 를 선택합니다.

해당 Menu 부터는 Version 마다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.

4. Project Name 을 입력합니다. 여기서는 002_HelloWorld 로 저장했습니다.

5. Build 대상을 선택합니다. 실행될 대상에 따라 Cross Compile 을 할 수 있습니다. 제 컴퓨터 환경이 Windows 7 64bit 이니 간단하게 Desktop Qt 5.4.1 MSVC2013 64bit 을 선택해서 진행하겠습니다.

이전 시간에 설치 도중 지정한 실행 환경에 따라 선택사항이 다르거나, 더 많을 수 있습니다.

6. 버전 관리 시스템 (Version Control System) 을 선택합니다. git 이나 svn 같은 버전관리시스템이 설치되어 있으면 설정을 통해 생성된 Project 와 통합해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. 설치된 것이 없으므로 <None> 을 유지합니다.

Files to be added in 항목을 봐서 자동으로 작성되는 서식들을 확인합니다. 문제가 없으면 Finish 을 선택합니다.

7. 왼쪽 아래 녹색 재생버튼 (Run - ) 을 눌러서 Compile 을 합니다.

8. 중앙 하단에 Compile Output 을 보면 Compile 과정을 볼 수 있습니다.

9. 실행 화면이 나옵니다. 이 상태에서는 사용자가 멈춤 신호를 주기 전까지 무한 Loop 상태로 계속 머물게 됩니다.

10. Ctrl + C 키를 눌러서 멈추면 아래와 같이 종료 안내 Message 가 나오게 됩니다.

11. 이제 코드를 수정해보겠습니다.

qDebug 를 쓰기 위해서는 상단에 #include <QDebug> 지시문 추가해야 합니다.

12. 실행하면 처음 의도했던 데로 "Hello World" Message 가 출력되고 중간에 멈추게 됩니다.

13. 이후 Ctrl + C 를 눌러서 종료 하면 됩니다.

* Project 를 작성한 뒤 작업한 main.cpp 외에 002_HelloWorld.pro File 에 대해 간단히 보겠습니다.

이 File 은 QT Creator 가 작업 환경에 맞게끔 Project 를 생성하면서 QT 의 Compiler 인 qmake 에게 Compile 에 필요한 사양들을 작성한 것입니다. 필요에 따라 Code File / Library 를 추가하거나 뺄 수 있습니다.

  • 연산자는 기존의 정의를 덮어 쓴다는 의미입니다.
  • -= 연산자는 기존의 것에 뺀다는 의미입니다.
  • += 는 기존의 것에 추가하는 의미입니다.

GUI 를 사용하지 않으니 -= 연산자로 제거하고, console 을 사용하니 += 으로 추가 된 것으로 보입니다.